교실 어항 만들기 (6종 소개)

https://youtu.be/pDIcAScMVR8

위의 수초 어항들은 모두  '왈스타드 메소드'를 기반으로 한 무환수 무여과 세팅입니다.

(물을 거의 갈지 않아도 되고, 인공 조명이나 여과기 등 전기 시설이 필요없습니다.

증발하는 물 보충 정도와 생물의 먹이 급여를 제외하고는 손이 가는 일이 없어, 관리가 매우 수월합니다.)

 

※왈스타드 메소드 (Walstad method) : 미국의 다이애나 왈스타드 박사가 고안한 방법으로 수초와 바닥재를 이용해서 어항 내의 생태 평형을 이루게 합니다.  생물의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양분 삼아서 수초가 자라고 이 과정에서 암모니아와 질산염 제거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져 여과기 없이도 거의 물을 갈아주지 않아도 됩니다. 바닥재의 박테리아도 수질 정화에 한몫을 합니다.

 

3년 동안 위의 방법으로 베타, 백운산, 메다카는 물론 사육 난이도가 높은  난주와 커먼머스크 거북이까지 기르고 있습니다. 오랜 경험을 통해 이 방법도 수많은 물생활 방법 중의 하나로 인정하게 되었답니다.

 

조명이나 여과기 등 인위적인 전기 시설이 없이도 가능하기 때문에, 교실에서의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아이들이 무척 좋아해요.

 

[추천 어종] 

난이도 하: 골든 백운산, 메다카, 제브라다니오

난이도 중: 플라캇 베타

난이도 상: 하프문 베타, 난주, 거북이

 

※추천 어종인 골든 백운산 (혹은 백운산)은 인터넷 (11번가 등)에서 쉽게 구매 배송이 가능합니다.

베타는 네이버 밴드에 베타 분양, 판매 밴드가 많이 있습니다.

메다카의 경우, 네이버 카페 '홈다리 장터'에서 메다카 개인 분양하시는 <호랭총각>님에게 채팅을 통해 구입하였습니다. 추천합니다.

 

[추천 수초]

발리스네리아, 사지타리아, 암브리아, 나자스말, 붕어마름, 물수세미

(성장 속도가 빠르고 쉽게 자람.)

부상수초 : 아마존 프로그비트, 좀개구리밥

기타: 모스볼  

수경식물 : 테이블 야자, 스킨답서스, 스파티필름

 

수초 구입은 지마켓, 11번가, 네이버 스토어 등 인터넷 몰을 통해 할 수 있어요.

 

[위의 어항 정보]

 

1. 원형 수반 어항 : 에투지 원형 샐러드볼 https://c11.kr/ymcc

 

2. 아크릴 수조 : 과학실에서 빌린 수조입니다.

 

3. 사각 수반 어항 : 수이사쿠 가든 플랜츠 n190 https://c11.kr/ymcd

 

4. 기타 어항 : 일반적인 15큐브 및 어항입니다.

 

※교실 활용 입장에서는,

가볍고 튼튼한 과학실 아크릴 수조 혹은

운반과 이동이 수월한 20 하이 큐브 어항 (가로 20cm x 세로 20cm x 높이25cm)을 추천합니다.

 

[주의 사항]

-수초 어항 세팅 후 최소 일주일 정도는 생물을 투입하지 말고, 물잡이 기간을 두도록 합니다.

-인위적인 여과기 없이 수초와 바닥재의 힘으로 평형을 이룬 상태이기 때문에, 생물의 수를 너무 많이 투입하지 않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아래 댓글로 문의 주셔요.

 

※옥이샘 교구 알아보기 → https://m.site.naver.com/1jcU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